3G-324M 환경에서 화상 프레임 정보에 기반한 다중비율 통신 스케줄링 기법 : A Multirate Cyclic Loop Scheduling based on The Information of Video Frame in 3G-324M Environment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박성용
- 발행년도 2007
- 학위수여년월 20070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컴퓨터학
- 식별자(기타) 000000103767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무선 통신 환경에서 실시간 화상 통신을 위해 제안된 3G-324M 프로토콜은 회선 교환 통신을 사용함으로 인해 64 kbps라는 제한된 대역폭을 이용해야만 하므로 전송 시 여러 가지 제약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대역폭에 비해 크기가 큰 화상과 음성용 프레임을 전송할 때, 송수신을 효율적으로 스케줄링을 하지 못할 경우 프레임들을 제 시간에 상대 단말기로 전송하지 못해 전송 지연 시간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내부 버퍼 사용량이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는 3G-324M 프로토콜에서 사용자 데이터, 화상 프레임 그리고 음성 프레임을 하나의 전송 단위(MUX-PDU)로 생성하여 네트웍으로 전송하는 역할을 맡는 H.223 프로토콜에서 매 타임 슬롯마다 전송 가능한 최대 크기의 데이터를 전송 버퍼에 채워주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이다. 이 문제는 H.223 프로토콜이 화상 프레임을 전송할 때 프레임의 마지막 부분을 전송할 경우 MUX-PDU의 크기가 전송 가능한 크기보다 작아도 더 이상 데이터를 채우지 않고 MUX-PDU를 전송함으로 인해 대역폭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데 기인한다. 이를 막기 위해 H.223 프로토콜을 너무 빠르게 실행시킬 경우 불필요한 플래그 및 헤더가 생성되어 대역폭의 낭비를 초래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통신 스케줄링 기법을 제시한다. 이 통신 스케줄링 기법은 화상 프레임의 종류에 따라 크기가 크게 변한다는 사실에 기초해, 전송 시 화상 프레임의 정보를 확인 후 크기가 큰 프레임의 경우 H.223 프로토콜의 실행 비율을 임시적으로 증가시켜 지연 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최소화하고 이로 인해 내부 버퍼 사용량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또 수신 시 버퍼에 많은 양의 프레임 데이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케줄링이 제대로 되지 않아 제 시간에 복호를 못하는 일이 없도록 수신 버퍼에 처리해야 할 데이터가 많은 경우, 임시로 H.223 프로토콜의 실행 비율을 증가시켜 불필요한 수신 지연 시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more초록/요약
A 3G-324M protocol proposed for real time video telephony communication in wireless environment has various restraint by 64 kbps bandwidth of circuit switched network. Especially, when video and audio frame is transferred, transmission delay problem is occurred if efficient communication scheduling is not possible, which increases the size of internal buffer. H.223 protocol has a cause this problem occurred. H.223 protocol has a role for sending MUX-PDU which has mixed data of audio and video frame to the network whenever time slot of circuit switched network comes around. At this time, the problem has occurred if H.223 can't send data as many as transferable size at one time slot. This is occurred by sending only small size of data which are last segment of video frame although there are so many data to be transferred. To avoid this problem, if we give more turns to the protocol fastly, unnecessary flag and header data may generated. Therefore, we suggest scheduling method to solve this problem in this thesis. This is based that video frame's size is changed by the type of the video frame, so when we transfer data, we increase execution rate of H.223 protocol using the type of video frame. By this, we prevent transfer delay to be augmented and the size of internal buffer to be increased. And it is possible to avoid CODEC buffer underflow problem, although there are many segmented frame data in receiving buffer, occurred by inefficient scheduling using suggested scheduling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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