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덕 영화의「감춤-드러냄」에 관한 연구-영화『나쁜남자』와 『빈집』을 중심으로 : A Study on Kim, Gi-Duk Director''s hiding and exposure-Focused on the Movie『Bad guy』and the Movie『3-iron』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김용수
- 발행년도 2007
- 학위수여년월 20070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신문방송
- 식별자(기타) 000000103807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현재 한국영화 시장을 이끄는 영화는 크게 상업성,대중성이 짙은 1) 상업영화와 예술성,독창성,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2) 예술영화, 두 가지 영화로 나눌 수 있다. 예술영화는 저예산의 제작비용, 아마추어 연기자, 감독의 연출력에 비중을 두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저예산 영화 혹은 독립 (예술)영화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 논문에서는 예술성,독창성,창의성을 기반으로 한국 예술영화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김기덕 감독의 영화에 대한 작가성 및 영상미학, 미장센(mise-en -scene), Narrative에 관한 연구를 하려고 한다. 한 감독의 작가성과 영상미학에 관한 연구는 다양하게 접근할수 있지만, 이 논문에서는『나쁜남자』와『빈집』, 이 두작품을 통하여 김기덕 감독만이 지니고 있는 작가성 및 영상미학에 대해서 기존문헌에서 밝혀진 것과는 다르게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한 영화의 영상미학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 중에서, 김기덕 영화는 다른 영화와는 다르게 많은 영상미학을 영화속에 내재시키고 있는데, 이 논문에서 살펴볼 것으로 ‘감춤-드러냄’이라는 보기드문 미학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문제) 1) 김기덕 감독의『나쁜남자』와『빈집』의 미장센(mise-en-scen e)과 Narrative 구조는 ‘감춤-드러냄의 미학’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본 논문의 연구에서는 세계 3대 영화제 (깐느-칸,베를린,베니스 영화제)에서 인정받은 김기덕 감독의 영화중에서『나쁜남자』와『빈집』에 대한 ‘감춤-드러냄’의 측면을 작가주의와 하이데거의 존재(진리)론적 은폐와 비은폐를 통해서『나쁜남자』와『빈집』의 미장센(mise-en-scene)과 Narrative 구조에 대한 영향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김기덕 영화는 일반인들이 한번 보고 쉽게 이해가 가거나 재미를 느낄수 있는 평범한 영화는 아니다. 작가중심의 감독으로서, 자신이 추구하고자하는 영상미학과 메시지를 철학적인 측면과 미학적인 측면으로 승화시키는 한국 영화감독중에 보기드문 감독일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김기덕 영화에 관한 새로운 측면에서의 영상미학으로 보다 쉽고 다양한 영상미학적 접근을 하고자 하는데서 그 의의를 찾을수가 있을 것이다.
more초록/요약
This study seeks to find ''the Aesthetics of Hiding and Exposure'' from director Kim, Gi-duk''s movies ;「Bad guy」 and 「3-Iron」. In cinema, mise-en-scene refers to the visual composition, and this term means ''Arranging the scene.'' Related to narrative, some selected object are required to make a particular meaning through mise-en-scene. Mise-en-scene and narrative both can be affected by a director''s specialized aesthetics. Thus it will be a valuable work to look upon how Kim''s ''aesthetics of hiding and exposure'' has affected to mise-en-scene and narrative throughout his movies,「Bad guy」and「3-Iron」. With this problematics, therefore, I sugg est the research on the relation between ''the Aesthetics of Hiding and Ex plore'' and Kim''s two movies that are mentioned above. research question - How does Kim, Gi-Duk Director''s aesthetics of hiding and exposure(movie Bad guy, movie 3-iron) affect the mise-en-scene and the narrative of movie「Bad guy」and movie「3-iron」? For the aim of this study, I adopted Martin Heidegger''s concept of ''concealment and un-concealment'' (der Verborgenheit und der Un-Verborg enheit) that offers the objective view in analyzing Kim''s mise-en-sen and narrative occurred throughout the length and breadth of his movies. Director Kim''s aesthetics of hiding and exposure is very distinguished from other directors,'' and is consistently reflected in his movies, 「Bad guy」 and 「3-Iron」. Besides, it shows his potentiality to be a great director.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