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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B 수용자의 능동적 이용행태 연구 : A Study on Audience Activity of DMB Use : between interactive service users group and non users group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 지도교수 이수영
  • 발행년도 2007
  • 학위수여년월 20070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언론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3774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DMB는 방송과 통신의 인프라와 서비스가 융.복합되어 탄생하였고 그에 따라 이용자들은 두 영역이 공존하는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러한 융합 미디어적 특징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서비스가 바로 양방향 서비스라 할 수 있다. 현재 DMB를 통한 양방향 서비스는 프로그램 중 전화나 문자를 통한 참여나 프로그램 화면 캡쳐에서부터 프로그램의 내용이 수용자가 직접 만든 콘텐츠로 구성되는 상당히 높은 수준의 참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표적인 양방향 서비스인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 채널과 PPV가 서비스 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양방향 서비스가 수용자의 적극적인 요구와 참여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수용자의 능동성을 다룬 ‘이용과 충족 접근’이론을 바탕으로 DMB의 양방향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의 매체 이용행태를 비교분석 하였다. 수용자 능동성을 측정하는 변인은 선택, 참여, 활용의 3가지로 추출하였고 연구문제는 첫째, DMB 양방향 서비스 이용집단과 비 이용집단 간의 TV 양방향 서비스 이용행태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DMB 양방향 서비스 이용 집단과 비 이용집단 간의 DMB 이용행태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DMB 양방향 서비스 이용집단의 이용행태는 위성DMB와 지상파DMB간의 차이가 있는가? 로 설정하였다. 표본집단은 휴대폰을 통한 DMB 이용자로 양방향 서비스 이용경험이 있는 집단 116명(42.2%)과 비 경험 집단 159명(57.8%)으로 구성되었고 20, 30대가 84.8%로 표본집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연구 결과, 선행 연구에서는 의미 있는 것으로 밝혀졌던 이론인 기술 연관성이나 다채널 환경에서 더 적극적으로 발현되었던 수용자의 능동성이 본 연구에서는 의미 있는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다. 하지만 DMB의 양방향 서비스를 이용하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선택, 참여, 활용의 모든 이용행태에서 훨씬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매체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능동성이 두 집단을 차별화할 수 있는 요인이라 할 수 있었다. 특히, 활용적 행동이 능동성 발현의 정도가 가장 높았고 역시 표본집단과 익숙한 매체인 인터넷을 활용한 상호작용을 통해 DMB의 양방향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다. 그 밖에 DMB의 선호 프로그램 1위가 드라마 재전송이었고 하위 순위에 있어서도 TV의 선호 프로그램과 크게 다르지 않아 이용자들이 아직 DMB를 고유한 특성을 지닌 차별적인 매체로 여기기 보다는 TV의 보완 매체로 인식하며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아무리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매체 환경이라도 이용자의 능동성을 계발하지 못하면 그 고유한 특성을 살릴 수 없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 연동형 서비스나 데이터 채널이 완벽하게 제공되지 않고 있는 초기의 한정된 양방향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였다는 한계를 갖고 있지만 해당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이용자들이 능동적 이용행태를 나타내고 있음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향후 단계가 업그레이드된 양방향 서비스가 제공될 경우 좀 더 적극적으로 수용자들의 능동성이 발현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여지를 남기는 결과로써 그 의미가 있겠다. 더불어 이용자들이 능동적 매체 이용 행태를 요구하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더라도 새로운 미디어를 접할 때에는 해당 매체에 익숙해지는데 까지 학습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점진적으로 변화되어 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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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DMB is a new concept as a multimedia mobile broadcasting service that converged telecommunications and broadcasting. So users can meet the hybrid service which is represented by interactive service smoothly. Current status of DMB interactive service is various from calling and sending SMS while viewing broadcasting program to user-made programs etc. An independent data broadcasting which services traffic and transportation information has been launched trial service in December, 2006 and PPV also has started through satellite DMB. This study is aimed at comparing and analyzing behavioral pattern in DMB use especially ‘audience activity’ which is based on ‘Uses and Gratification’ between the DMB interactive service users group and non users group. There are three variables to determine ‘audience activity’ which are ‘selectivity’, ‘involvement’ and ‘utility’. The research questions (RQ) are as follows. RQ1 : Are there differences of behavioral pattern in TV interactive service use between the DMB interactive service users group and non users group? RQ2 : Are there differences of behavioral pattern in DMB use between the DMB interactive service users group and non users group? RQ3 : Are there differences of behavioral pattern in DMB interactive service use between the satellite DMB users group and the terrestrial DMB users group? The sample consists of two groups, one is DMB interactive service users group through mobile phone (N=116, 42.2%) and the other is non users group (N=159, 57.8%) and 84.8% of the sample are in their twenties and thirties. In conclusion, interactive service users are much more active in selecting programs to satisfy their needs, involving programs to express their opinions and maximize their pleasure and after viewing programs, they still utilize them as a continuity of satisfaction. So audience activity maybe given as a major factor discriminates between interactive users group and non users group. Especially, the variable of utility is the most relevant active behavior in DMB use. But it shows that the existence of technology (RQ1 as above) and multi-channel environment (RQ3 as above) have no influence on audience a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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