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와 제조국 이미지가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How Global Brand Image and Manufacturing-Country Image influence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Likehood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이철
  • 발행년도 2007
  • 학위수여년월 20070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경영
  • 식별자(기타) 000000103533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소비자 의사결정에 있어서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와 제조국 이미지가 제품평가 기준인 품질, 가격, 브랜드 명성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시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와 제조국 이미지를 얼마나 고려하는지를 검토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와 제조국 이미지가 제품평가 기준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를 규명하고, 둘째,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와 제조국 이미지가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기업들의 해외투자나 생산 활동에 대해 마케팅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문헌연구를 통하여 가설,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와 제조국 이미지와 관련이 있는 고관여 제품 4개를 선정하여 직접설문지를 사용하여 400개의 표본을 얻었다. 설문조사의 결과를 대상으로 SPSS 12.0과 AMOS 4.0을 활용하여 신뢰성 검증(reliability test),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 확증적 요인분석(confirmatory test), 공분산 구조분석(covariance structure analysis)을 통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소비자 의사결정에 있어서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와 제조국 이미지가 제품 평가 기준인 품질, 가격, 브랜드 명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품질은 제조국 이미지가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격과 브랜드 명성에 있어서는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가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는 특정 국가에 대해 편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제조국 이미지가 소비자 인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제조국 이미지보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있어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태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제조국 이미지보다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를 더 많이 고려한다고 볼 수 있으며,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에게 친밀감과 신뢰감을 주어 소비자로부터 인지, 선호된다고 볼 수 있으며 단순히 소비자는 제품만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셋째, 제조국 이미지보다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글로벌 브랜드를 구매함으로써 글로벌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글로벌 소비문화에 대한 동경을 실현하고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more

초록/요약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global brand image and manufacturing-country image that is involved in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likehood. Research Hypotheses were developed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questionnaires. A sample of 400 graduate and undergraduate students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Data was tested by reliability test,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ersion 12.0 and AMOS 4.0 version were used for these analysis.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of all, a global brand image and manufacturing-country image have impact on quality, price brand prestige. Especially, manufacturing-country image had the greater impact on quality, global brand image had the greater impact on price and brand prestige. Secondly, a global brand image had the greater impact on consumer''s attitude than manufacturing-country image. Consumer''s decision considered more on global brand image than manufacturing-country image. From this point of view, we can infer that consumers do not merely purchase products, but recognize and prefer global brand image through its familiarity and reliability. Consumers regard global brand image with good quality, and therefore feel self-conceited. Finally, a global brand image has the greater impact on consumer''s decision than manufacturing-country imag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