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브란트 조명 디자인 : Interactive Rembrandt Lighting Design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 지도교수 이상욱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0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영상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084716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논문은, 사진이나 영화 등 인물 클로즈업 촬영시 사용되는 렘브란트 조명을 가상의 3차원 공간에서 디자인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렘브란트 조명이 투사된 사람 얼굴의 한쪽 뺨에 생기는 코 그림자(cast-shadow)와 얼굴자체의 음영(self-shadow)에 의해서 역삼각형 모양의 밝은 영역( 이하 렘브란트 패치)이 생기는 특징을 이용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사용자가 렌더링하기 원하는 렘브란트 패치의 경계를 사용자가 스플라인 곡선 형태로 삼차원 얼굴 모델에 입력하면, 패치가 렌더링되어 나타날 수 있는 광원 방향을 역으로 추정하여 제시한다. 렘브란트 영역의 경계가 얼굴모델과 광원위치에 따라 만들어지는 self-shadow와 cast-shadow의 조합으로 생기므로 먼저 그 각각의 두 경계를 생성하는 광원 방향 후보군을 추정한다. 두 광원 방향 후보군 사이에 적합한 광원을 최적화 방법을 사용하여 계산한다. 함께 제안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사용자가 특정한 조명 방향을 직관적이면서 인터랙티브하게 디자인 할 수 있다. 본 연구 실험결과, 초보자라 하더라도 직관적으로 조명 방향을 제시 받아서 단순 반복 과정을 생략, 짧은 시간 내에 조명방향을 디자인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more초록/요약
The paper presents an efficient way of designing lighting setup for rendering 3D face model. Specifically, we focus on obtaining lighting direction for Rembrandt lighting. A Rembrandt patch is a triangle defined as the bright region surrounded by self and cast shadows on a check area, and we use the self- and cast-shadow curves for computing the direction of main lighting. A user graphically specifies a Rembrandt patch on a 3D model. From the user input, lighting directions are estimated from the cast- and self-shadow geometry on a 3D face model. The final lighting direction is decided among the candidates predicted by the self and cast shadows. The presented method lets a user interactively design and achieve Rembrandt lighting by alleviating repetitive manual search for the light direction by trial and error. Experimental results show the effectiveness of the presented method. It suggests appropriate Rembrandt lighting directions quickly and eas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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