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인터넷 미디어 교육 교재 분석연구 : A Study for Materials Based on Internet Media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 지도교수 나은영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0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언론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084665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인터넷의 등장으로 텍스트 자체의 내적 의미를 분석하고 비판하는 일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 그보다도 엄청난 정보의 창고 속에서 어떻게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 변형, 생산해 낼 것인가를 찾아보는 일이 훨씬 중요해졌다. 따라서 기존 미디어를 중심으로 한 리터러시 교육은 더 이상 인터넷 미디어 특성에 부합하지 못한다. 그러나 인터넷 미디어 교육은 아직 유아기에 불과하여 인터넷 미디어 교육 정책, 커리큘럼의 개발, 교사 교육 및 지원, 교재 및 학습 도구의 개발 등이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에 발간된 인터넷 미디어 교육 교재가 교과 과정의 원칙을 지키고 있는지, 인터넷 미디어 교육의 핵심 영역이 무엇이며, 교재에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현재보다 체계화된 인터넷 미디어 교재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터넷 미디어 교육의 방향, 교재에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또한 기존 미디어 교육 교재의 발간 현황을 학교, 공공 기관, 민간 기관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교재를 분석하기 위해 분석틀을 마련하였다. 우선 교재의 유형을 파악하기 위하여 발간 연도, 발간 단체, 교재 형식, 교재 분야, 실행 형태, 교육 대상 등으로 살펴보았으며, 내용 분석을 위해서는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 과정, 교육 평가 등 교육 과정 4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틀을 마련하였다. 또한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 살펴보았으며, 그 능력들은 인터넷 미디어 교재에 포함되어야 할 핵심 영역으로 보았다. 핵심 영역으로는 기술적 능력, 창의적 제작 능력, 비판적 활용 능력, 전인적 능력 등 4가지를 제시하였고, 4가지 핵심영역이 교재에 포함되어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발간된 교재를 가지고 직접 교육을 실시한 강사들을 인터뷰하여 그들이 느끼는 교재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재가 가장 많이 발간된 시기는 2001년과 2002년으로 이 시기에 분석 대상 교재의 50%가 넘는 교재가 발간되었으며, 가장 많이 발간된 교재는 교사용이다. 교사용에 이어 청소년용, 학부모용 교재 순으로 발간이 많았다. 또한 교재를 가장 많이 발간한 기관은 각 시도 교육청,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 교육 관련 정부 기관과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청소년보호위원회 등 인터넷 및 청소년 관련 정부 기관, 학부모정보감시단 등 인터넷 민간 기관이다. 이들 교재는 주로 텍스트 교재로 발간되었으며, 영상 및 온라인 교재는 극히 미미한 수준으로 발간되었다. 둘째, 교재 개발 목적은 인터넷 미디어 역기능 현상 등 미디어 비판을 위해 발간한 경우가 78%에 해당되었으며, 제작을 위한 교재는 단 한 권밖에 없었다. 대부분 교재가 미디어 비판을 목적으로 발간되어 교육 목표는 사회도덕적 목표를 가진 교재가 가장 많았다. 교육 영역은 개념 중심과 주제 중심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개념(37.7%), 주제(34.4%)로 개념 중심이 약간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특정 주제 즉 음란, 폭력 등의 문제를 포함하여 인터넷의 특징이나 역사, 원리, 인터넷 사이트 제작, 채팅 언어 등 사이버 언어, 인터넷 이용 행태, 네티켓 등을 모두 다루려는 경향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내용 구성은 가치태도(37.8%)를 중심으로 전개한 교재가 가장 많았으나 어린이용 교재의 경우는 직접 작업할 수 있는 기능과정 중심 교재가 많았으며, 학부모나 교사는 가치태도 중심으로 내용을 전개하였다. 인터넷 미디어 교육의 핵심 영역이 모두 제시되었는가를 살펴본 결과 대부분 정보통신 윤리 등 전인적 능력(47.5%)을 강조하고 있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전인적인 능력과 비판적 활용 능력, 창의적 제작 능력, 기술적 능력이 함께 포함된 경우도 많았다. 내용 분석 결과 인터넷정부, 인터넷민간, 교육정부가 사회도덕적 목표, 주제 중심, 가치태도 중심, 전인적인 능력을 강조하는 교재를 발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인터넷 역기능 및 대응 방법 등 정보통신 윤리 내용을 담은 교재를 발간하고 있는 것으로 인터넷의 역기능에 주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미디어정부, 미디어민간 등은 문화적 목표, 개념중심, 비판적 활용 능력 등을 위주로 구성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교재를 이용하여 직접 교육을 실시한 강사들의 의견은 인터넷의 역기능에 대처하기 위한 교육보다는 인터넷을 긍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창의적 제작 능력 등이 필요하며, 인터넷이 역동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이에 맞는 교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인터넷 미디어 교재가 얼마나 교과 과정의 틀을 가지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교육 목표, 특히 단원별 목표 명시 여부, 교수 방법, 평가 등에 대해 분석하였는데, 각 단원마다 목표를 제시하지 않은 경우가 절반 이상(52.5%)인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의 경우도 57.4%만이 평가를 할 수 있는 항목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도입, 전개, 정리, 평가 등의 전개 방식을 택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었다. 따라서 교재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인터넷 미디어 교육을 위한 교육 체계표를 마련하여야 한다. 어떤 내용을 어느 시기에 가르쳐야 할지 체계화된 내용이 없다. 따라서 청소년 교재와 학부모 교재가 내용이나 난이도가 비슷한 교재가 나올 수 있다. 둘째, 인터넷을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가 필요하다. 인터넷 미디어 교재가 거의 대부분 인터넷의 역기능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사회도덕적 목표, 가치태도 중심, 전인적 능력만을 강조한 편협한 교재를 양산하게 된다. 인터넷 시대는 기술적 능력은 필수이고, 비판 활용 능력, 특히 창의적 제작 능력 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미디어 교육을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각 기관별로 대동소이한 교재의 발간, 비슷한 대상에게 교육 실시, 교육의 효과 등에 대한 평가 없이 매년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인터넷 미디어 교육의 현실이다. 따라서 교육 후 평가를 통해 보다 나은 교재를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이를 통해 인터넷 미디어 교육이 현재 걸음마 단계에서 도약의 단계로 진전되기를 바란다.

more

초록/요약

Since the emergence of the internet, it has become less meaningful to analyze and criticize the meaning of texts. Rather, it has become much more important to collect, apply, transform and produce relevant information in "the sea of information". The literacy education based upon the existing media does not coincide with the property of the internet. Internet media education still stays in the beginning stage. Thus the policy of internet media education, curriculum, education of teachers, support of teachers, and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have not matured. The main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xamine whether the existing materials for Internet media education comply with the principle of curriculums and what the core of Internet media education is. In doing so, the thesis will present a direction in the development of internet media education materials. In order to attain this goal, this thesis reviews the direction a direction and requirements of Internet media education. Further, the thesis categorizes the current situation of the existing media education materials into three dimensions, namely, school, public institution and private organization. For the purpose of grasping materials types, the thesis analyzes the time and organization of publication, type and field of teaching materials, the way of practice and a target of education and so forth. With the view of analyzing contents, the thesis reviews the objective and contents of education, curriculums and assessment of education. The thesis addresses the necessary capabilities to survive in "the internet era", which are the core parts of internet media education materials. Those parts are composed of the following capabilities such as skills, creative production, critical application and education of the whole man. The thesis contains the interviews with instructors, which examine the direction to improve the current problems of the existing materials. The conclusion of the thesis are as follows: Firstly, it is imperative that we should establish sophisticated system for internet media education. We don''t have any systematic contents related to educational plans. Accordingly, it seems likely that there is no difference in relative difficulty between teaching materials for parents and children. Secondly, there should be changes in attitudes toward the internet. Since materials of internet media education usually focus on the adverse effects of the internet, the biased teaching materials, therefore, would be prevailing. Those materials are mainly dealing with socio-ethical objectives, virtue-oriented attitude, a well-rounded person capability. However, it is essential to have technological capacity, a critical applicable capability, and especially creativity in production in the internet era. Lastly, we should prepare the system to evaluate the internet media education. Every year, a lot of individual organizations are not only publishing similar teaching materials, but also providing education to overlapped targets without any assessments. Therefore, we are urged to develop more distinguished materials through assessments after education. We would be better off building up an assessment system in an appropriate way. In this way, we can advance internet media education to the next step.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