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학교수학의 시각화에 관한 연구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김대산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0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3359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수학적 지식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안의 하나로 시각화가 차지하는 위치를 논하고, 현재 수학10-나를 중심으로 시각화 가능한 수학 학습내용을 고찰하여, 이를 바탕으로 수업에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각화자료를 GSP를 이용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추상화와 논리적 엄밀성이 현대수학의 중요한 특징이기는 하지만, 처음부터 기호를 도입하고 논리성과 형식성을 강조한다고 해서 그것에 곧바로 도달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수학을 배우는 과정 속에서 직관과 통찰을 이용하여 이해를 돕고, 점차적으로 추상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시각화는 인식의 가장 중요한 기초가 되며 직관과 통찰에 도움을 주고 이해의 토대가 되므로 시각적인 방법을 통하여 수학적 내용을 제시하는 것은 학생들이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통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시각화의 의미와 중요성을 살펴보고, 시각화에 대한 소극적인 입장과 적극적인 입장을 취하는 학자들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교육에서의 시각화의 역할을 학습동기 부여적 측면, 수학적 사실의 직관 및 기억의 측면, 증명의 측면, 문제해결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이어서 이상과 같은 시각화의 역할에 비추어 현행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인 수학 10-나를 중심으로 시각화 가능한 내용을 고찰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 시각화 자료를 제시하였다. 정적인 교과서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동적이며 생동감 있는 내용제시를 위해 컴퓨터 소프트웨어인 GSP를 이용하여 동적인 자료를 제안하였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