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열의 극한에 대한 오개념과 오류에 관한 연구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신창언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0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3341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이 수열의 극한과 급수의 합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오개념과 극한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유형을 조사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많은 학생들이 수열의 극한에 대한 정의와 급수의 합에 대한 정의를 정확히 알고 있지 못했고, 수열의 극한과 급수의 합에 관한 문제 풀이 과정에서 많은 오류를 범하였다. 학생들의 극한에 대한 오개념은 극한 개념이 무한이나 극한의 기하학적 의미, 기호표기의 문제 등 다양한 측면을 가지고 있어서 학생들이 개념을 받아들이기 쉽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가질수 있는 매우 다양한 오개념을 알고 있어야 하며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수 방법을 연구하여야 한다. 많은 학생들은 또한 수열의 극한과 급수의 합을 별도의 개념으로 알고 있으므로 각각의 개념이 별도가 아님을 주지하면서 지도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극한 문제 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오류를 범하기 쉬운 전형적인 타입의 예를 구체적으로 수업시간에 제시하여 교수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은 어려운 무한 개념이 부족하여 오류를 범하기도 하고 극한 계산과정이 실수에서처럼 일반적인 연산이 아닌 등의 부정형 연산이 등장하고 등 기호의 사용에 익숙하지 못해서 생기는 오류가 많았다. 따라서, 무한대의 연산을 구체적인 예를 통해서 체험화시킬 필요가 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