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협동학습의 시너지효과를 이용한 교실에서의 수학적 모델링 실현에 관한 사례연구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재성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0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3338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수학을 학습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창조된 수학을 그 본질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실세계 상황에서 수학적 모델을 구성, 분석하여 해를 구해 실세계 상황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인 수학적 모델링지도가 필수적이다. 수학적 모델링이 실제를 반영한 상황적 맥락을 통한 문제에서 학습자 스스로 실제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수학 구조를 창조하게 하며, 수학적 힘을 가지는 능동적 사고자가 될 수 있으리라는 방법론으로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수학적 모델링은 그 과제가 너무 개방적이고 문제 해결 단계가 다단계를 취하고 있고 해결이 된 후에 그 해의 의미를 반성해보는 과정을 거쳐 실세계의 상황에 다시 적용하는 단계까지가 수학적 성취감이나 동기가 낮은 학습자에게는 물론이고 단편적인 지식과 공식만으로 문제를 풀어왔던 학생들에게 많은 어려움을 준다. 또한 과밀한 학생수와 교육과정 운영상의 촉박함 등의 이유로 우리의 현 실정에서 수학적 모델링을 실현하기가 쉽지 않다. 이에 수학적 모델링을 현재의 교실 내에서 실현하기 위한 학습방법이 협동학습이라고 본다. 협동학습이란 두 사람 이상의 학습자들이 어떤 주제에 대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반성을 촉진하는 학습 환경이 학습자의 아이디어, 비형식적 절차․전략이 점진적인 수학화 활동으로 발달되게 하는 학습으로 협동학습이 실생활 응용문제에 거부감 없이 적극적으로 도전할 기회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첫째, ‘수학교실에서 수학적 모델링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왜 협동학습이 필요한가?’ 둘째, ‘모델링활동에서 협동은 언제 잘 이루어지며 협동이 잘 이루어지게 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라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연구방향을 설정한 후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될 수 있는 모델링 활동을 조사하고, 이에 기반을 두고 연구문제를 분석하였다. 첫째, 협동적 모둠활동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수준차가 극심한 학생들에게 서로의 보조교사 역할을 하며, 모둠활동만으로도 학습목표에 잘 도달하게 한다. 그 수업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이 실생활 응용문제에 거부감 없이 적극적으로 도전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교실 속에서 소외될 학생들에게 개인적 관심과 동기를 증가시킬 수 있다. 둘째, 각 모둠원에게 수준에 맞는 역할을 부여하여 각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얻는 성취감이 제기된 문제에 도전하기 위한 지속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개인의 목표달성이 각 모둠의 공동목표 달성 여부에 달려 있으므로 활발하고 긍정적 상호협력구조를 보인 집단에 협동적 공통 보상체제를 줌으로써 수준이 높은 학생이나 낮은 학생 모두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동기유발은 물론 수학에 있어 일반적인 능력과태도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상의 두 가지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협동학습을 통해 정다각형의 한 내각의 크기를 지도하기 위한 모델링 수업을 실현하였다.

more

초록/요약

We do study Mathematics in order to solve general affairs. To practice creative Mathematics, we comprises and analyzes mathematical modeling and formula. that''s essential part. When learners analyze a problem in actuality under the matter of mathematical modeling, they can create new formula. In addition, they can power active practice. However, mathematical modeling is so huge and convolute. So, it is hard to prove in practice. that''s why learners, who run out of fulfillment or used to simple formula, are in trouble mathematical modeling. Of course, we can''t easy realize mathematical modeling under because of a number students and timeless in school. To realize Mathematical modeling in school, we need to cooperate study. Cooperate study is that over two learners talk about any matter by interaction. which is just like learn''s idea or informal process. they can bring mathematical modeling. Finally, cooperate study can make touch any matter in practice. In this treatise, the first, why we do cooperate study in mathematic class? the second, made a condition ‘when cooperate study goes well and what is a role of teacher to cooperate study?'' and then start mathematical modeling to analyze condition. first, cooperative study let students, even they have a extremely disparity competence, help each other. Cooperative study make students understand the classroom work. The first, cooperated study let all students be participate in class. that means cooperated study motivate unconcerned students about study to participate in class. The second, if gives assignment small group by competency, it can motive each group for next assignment. Complete of individual assignment brings complete of group assignment. so, everyone have affirmative motivation. To solve a group assignment, high and low competence students interact each other. it will improve competence and attitude. Realized cooperated modeling study for inside angle of equilateral polygon by the above two result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