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의 구조 변화 연구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 지도교수 변동현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0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영상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3304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세계 애니메이션 산업은 지난 20여 년 동안 급격하게 성장하였다. 이러한 성장과정에서 애니메이션 기법이나 기술적인 발전도 제작시스템을 중심으로 혁신적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은 디지털 기반으로 제작방식을 전환 하고 있다. 특히 3D 애니메이션 기술은 제작과정에 있어서 갈수록 그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에는 제한적인 컴퓨터 시스템의 한정으로 대량제작이 어려웠고, 셀 애니메이션처럼 불필요한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그러나 지난 10여 년간 3D 애니메이션 제작기술들의 발달은 국내 애니메이션산업의 커다란 질적 향상을 가져다주었다. 국내제작사와 해외 대형 제작사들 간의 합작 사업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외 협력사업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 OEM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제작 구조 변화 과정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특히 기존 2D에서 3D로 전환되는 애니메이션 제작의 세계적 추세에서 OEM 제작 과정(파이프라인)의 변화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OEM 제작 시스템에 있어서 보다 바람직한 형태의 모델을 정립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 방법은 국내 3D OEM 애니메이션의 제작 방식의 변화 형태를 전문가 심층인터뷰와 사례분석(<드래곤드라이브(Dragondrive)>,<로보텍(Robotech>)을 통해 3D OEM 제작파이프라인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을 제시 한다. 연구의 결과로 기존 프로덕션에서 제작되던 OEM 방식에서 탈피하여 보다 창의적이고 유기적인 제작방안을 제안하였다. 즉, 프리프로덕션단계, 프로덕션단계와 포스트프로덕션단계 간의 유기적인 제작방식의 도입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특히 프로덕션단계에서 아트 디렉터와 테크니컬 디렉터간의 협력 관계를 통해서 새로운 형태의 제작모델을 시도하였다. 국내 3D OEM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제작 방식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간다면 우리 문화산업의 미래는 밝아질 수 있다. 또한 3D 제작 기법을 통해 연관 산업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으며, 새로운 매체시대에서 소비자의 욕구 충족을 위한 수준 높은 국내창작 콘텐츠를 넓혀 나가야 할 것이다.
more초록/요약
World animation industry has been significantly grown for last 20 years. During growing process, animation technique or technical development were focused on production system in innovation way. So most established animation production companies are movingto digital based productions. Especially, the portion of 3D animation technology is enhancing. It is regarded as a good opportunity for domestic production companies to promote business in cooperation with international leading compan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problems and potential development of production pipeline of 3D OEM. This study is focused on new OEM animation production system that is in forms of partnerships with overseas companies. As the global production trend is being changed from 2D animation to 3D animation, this study is pursuing to compare the characteristics between those systems and analyze the OEM production system. The method adopted in this study is a in-depth interview with experts and case analysis of <Dragondrive> and <Robotech> which were successfully broadcast on TV by using both 2D and 3D animation technique. As a result of this study, I proposed an innovative and organically process of OEM pipeline system. In other words, It is emphasized that introduction of organically production system is important in the process of pre-production and post-production. Especially, This study suggested the new forms of production model through cooperation between art director and technical director in production. The future of Korean cultural industry will be more progressive if we develop a differentiated strategy in 3D OEM animation. Also, we should expand creative animation contents to satisfy the needs of consumers in this digital era and to develop into 3D production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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