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사회공헌활동 PR전략 프로젝트 보고서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 지도교수 신호창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0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영상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3286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오늘날 ‘우량기업’이라는 말은 국가와 사회로부터 ‘존경 받는 기업’이라는 말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존경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 기업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여야 하는데 이는 기업이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고 지역사회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경영을 말한다. 이러한 지속가능경영을 하기 위해 기업은 바로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것이다. 미국의 포춘지가 해마다 선정해 발표하는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Global Most Admired Companies)”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거의 예외 없이 윤리경영과 사회공헌을 중요 경영전략으로 채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이러한 흐름은 시대상을 반영하는 사회적 요구이며 기업의 생존을 위한 필수 전략이기도 하다. 사회공헌활동은 그 자체가 경쟁적 우위를 창출시키는 훌륭한 비즈니스임과 동시에 소비자들로부터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업활동 중에 하나이다. 기업의 이미지는 기업의 차별적 경쟁우위를 창출해내는 중요한 자산이다. 이러한 이유로 근래 들어 기업은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창출하고 관리하고 있다. 기업의 이미지는 제품 이미지와 기업이 추구하는 정신이 잠재적 소비자인 사회 구성원들과 교감하면서 구축되는데 바로 이러한 측면에서 사회공헌활동은 사회 구성원들의 교감을 이끌어 내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부각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최대의 테마파크로 대표되는 E사가 보다 전략적이고 일관된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PR전략을 마련하고자 한 것이다. 기존에 E사는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이념에 부합하는 다양한 공익적 프로그램들을 마련하여 이를 꾸준히 실천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는 극히 미비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공헌활동들을 자연스럽게 알리고 인지시킴으로써 E사의 다각적인 사업을 부각시킴과 동시에 공익적인 이미지를 제고하는 것이 본 프로젝트의 주된 목적이다. 이는 곧 E사가 사회공헌활동의 수행과 알림을 통해 사회구성원들과 좀 더 긍정적이고 원활한 관계를 맺기 위함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현재 E사는 실행 중인 사업에 대한 낮은 인지도와 낮은 공익적 이미지가 당면한 문제임을 조사,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참신하고도 효과적인 PR전략 및 전술을 개발하였으며 향후 본격적인 PR활동을 실행함으로써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긍정적, 공익적 기업이미지를 제고시킬 수 있을 것이다.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 근본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익성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현대의 기업이 시대적, 사회적 요구인 사회공헌활동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수행할 것인지를 연구하였으며 더불어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어떠한 PR전략과 전술이 효과적일 수 있는지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