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제휴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A STUDY ON POSSIBLE EFFECTS OF STRATEGIC ALLIANCES UPON PERFORMANCE: BASED ON MODERATE EFFECT OF CORPORATE GOVERNANCE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김양민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0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경영
- 식별자(기타) 000000103270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기업들은 전략적 제휴가 주는 많은 이점에 따라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하고 내부적으로 부족한 자원을 조달하기 위해서 전략적 제휴를 중요한 경영전략으로 추진하고 있고, 이러한 배경 하에 전략적 제휴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전략적 제휴를 대리인 이론 관점에서 경영자의 기회주의적인 행동으로 인식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전반적인 전략적 제휴의 개념 및 이론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후 전략적 제휴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대리인 이론에 따라서 기회주의적인 경영자들이 전략적 제휴를 하나의 옵션으로 형성할 수도 있다는 Kogut(1991), Katz(1995), 그리고 Hoskisson et al(1997) 등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전략적 제휴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 기업지배구조가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략적 제휴가 빈번히 발생하며 자신에게 부족한 자원을 보완하기 위한 확실한 경쟁전략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 IT산업을 대상으로 전략적 제휴로 인한 기업들의 기업성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대리인 이론에 따라서 기회주의적인 경영자들의 행동을 감소시키는 메커니즘으로서 기업지배구조가 조절변수로서 중요한 의의가 있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독립변수인 전략적 제휴는 2002년부터 2004년 동안 유가증권과 코스닥에 상장된 IT산업의 247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대우증권 홈트레이딩시스템(home trading system)에 공시되는 자료를 이용하여 이들이 추진한 721건의 전략적 제휴를 연구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종속변수는 국내 상장기업의 재무 자료가 데이터베이스화되어 있는 Datapro Guide를 토대로 수집하였고, 조절변수의 경우 이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자료가 명시되어 있는 한국 상장회사 경영 인명록과 코스닥 등록법인 경영 인명록, 그리고 역시 Datapro Guide를 토대로 수집하였다. 이후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기법으로는 기술통계, 피어슨 상관관계분석, 계층적 회귀분석, 일반화최소자승회귀분석(GLS: Generalized Least Squares regression)을 사용하였다. 다음은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이다. 첫째, 기술제휴는 기업의 ROE(+)와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기업지배구조 중 대주주지분율의 경우 기술제휴와 기업의 ROE(+)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보였다. 셋째, 시장제휴는 기업의 ROE(+)에 미치는 영향은 나타나지 않았다.
more초록/요약
It has been suggested that companies expected such benefits as exchanging and pooling resources and develop capabilities from strategic alliances. Many studies have focused on the "good" side of strategic alliance. However, a few studies pointed out that strategic alliances may not create value for all these companies that formed alliances. I develop resource based-, and agency theory based arguments that strategic alliance creates value for the parent companies while corporate governance mechanism of the companies mode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trategic alliances and firm performance.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wo fold: to verify whether strategic alliances, which are charactered by research and development collaboration(i.e., technical alliance) and joint marketing agreement(i.e., market alliance), create value for the parent companies; and to test whether corporate governance mechanism of the parent companies play a significant role in moder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lliance and firm performance. The theory and hypotheses are tested with 247 Information -Technology(IT) firms listed in both Korea Stock Exchange(KSE) and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KOSDAQ) market from 2002 to 2004. The results can be summed up as follows: (1) technical alliance was positively associated with firm performance; (2) the percentage of majority shareholding in corporate governance had negative control effects upon associations between technical alliance and firm performance, and (3) market alliance had no significant effects on firm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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