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역사발생적 수학 학습 지도 원리에 의한 함수 개념 연구

오정은 (Oh, Jung Eun)

원문보기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신창언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0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3218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moremore
함수 개념 발생에 대한 역사적 고찰은 함수 개념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형식화되어 왔는지를 보여준다. 따라서 잘 조직된 추상적 함수 개념만을 중시하고 가르친다면 학생들로 하여금 함수를 늘 어렵게 생각하게 만든다. 이 연구에서는 실제적으로 모든 중등 수학 과정을 마친 고등학교 인문사회과정 3학년을 대상으로 함수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 등을 묻는 실험을 하였다. 함수를 모두 배운 인문계 학생들이라서 부족한 개념이 없을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실험 결과 함수의 개념 및 그래프 등에 관해 부족한 점이 드러났다. 함수의 완전학습을 위한 해결책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것은 함수가 지도되는 각 교실의 상황이 모두 다르고, 교사, 학생, 시간, 사회 등이 영향을 미치므로 어렵지만 몇 가지 도움이 될 만한 학습 자료를 제시했다.
함수 개념 발생에 대한 역사적 고찰은 함수 개념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형식화되어 왔는지를 보여준다. 따라서 잘 조직된 추상적 함수 개념만을 중시하고 가르친다면 학생들로 하여금 함수를 늘 어렵게 생각하게 만든다. 이 연구에서는 실제적으로 모든 중등 수학 과정을 마친 고등학교 인문사회과정 3학년을 대상으로 함수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 등을 묻는 실험을 하였다. 함수를 모두 배운 인문계 학생들이라서 부족한 개념이 없을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실험 결과 함수의 개념 및 그래프 등에 관해 부족한 점이 드러났다. 함수의 완전학습을 위한 해결책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것은 함수가 지도되는 각 교실의 상황이 모두 다르고, 교사, 학생, 시간, 사회 등이 영향을 미치므로 어렵지만 몇 가지 도움이 될 만한 학습 자료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