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학과 수준별 이동 수업의 효율적인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신현옥 (Shin, Hyun ok)

원문보기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정순영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0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3207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moremore
본 연구의 목적은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수준별 수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먼저 수준별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헌과 연구 자료를 기초로 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배경과 그 필요성을 알아보고, 수준별 수업이 교육 현장에 정착 되지 못한 이유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수준별 수업의 여러 유형 중 수준별 이동수업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에 관하여 선행 연구 자료를 분석 종합하여 집단 편성 및 운영, 교수 학습 자료 개발, 수준별 평가 방법, 수업 운영 시 수반되는 여러 문제점 해결 방안의 여러 가지...
본 연구의 목적은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수준별 수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먼저 수준별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헌과 연구 자료를 기초로 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배경과 그 필요성을 알아보고, 수준별 수업이 교육 현장에 정착 되지 못한 이유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수준별 수업의 여러 유형 중 수준별 이동수업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에 관하여 선행 연구 자료를 분석 종합하여 집단 편성 및 운영, 교수 학습 자료 개발, 수준별 평가 방법, 수업 운영 시 수반되는 여러 문제점 해결 방안의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현재 교육 현장 상황에 맞는 수준별 수업 모형을 8-가 단계 중 일차 함수 단원을 택하여 한 차시의 학습지도안과 보충 자료를 개발하였다. 이 지도안은 현재 시행 중인 7차 교육과정의 단일 교과서 체제에서 수준별 이동수업이 가능하도록 작성한 것이다. 이는 시ㆍ도 교육청 자료나 선행 연구의 자료를 중심으로 각 반의 특징에 맞게 재구성하여 작성하여 실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