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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B의 뉴스전문채널에 대한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Uses and Gratification Model in news channel YTN of DMB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 지도교수 이수영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0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언론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3180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선행연구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동방송인 DMB에 대한 이용동기와 충족은 고정형 방송과는 달리 개인성과 이동성, 편리성 등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DMB의 뉴스채널에 대해서도 이용행태와 이용동기, 충족 등이 고정형TV 뉴스의 이용행태 등과는 다를 것이라는 전제하에, DMB의 뉴스채널인 YTN에 대해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했다. (연구문제1) DMB를 통해 YTN을 보는 이용자들의 이용행태는 어떠한가? (연구문제2) DMB를 통해 YTN을 보는 이용자들의 이용동기는 무엇인가? (연구문제3) DMB를 통해 YTN을 보는 이용자들이 얻는 충족은 무엇인가? (연구문제4) DMB를 통한 YTN 이용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서울·경기지역에 거주하는 위성DMB 혹은 지상파DMB 사용자 116명을 편의적 표집방법으로 선정하여 2006년 4월 3일부터 14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중에서 답변이 불충분하거나 DMB의 YTN을 시청하지 않는 15명의 답변을 제외하고 101명의 설문자료를 분석했으며, 통계처리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 번째, DMB 1일 평균 사용시간은 이동 중 44분, 공공장소 25분 등 총 69분으로 집계되고, DMB YTN 시청시간은 1일 평균 약 18분 가량인 것으로 조사됐다. DMB 사용기간은 약 4개월로 집계됐다. DMB YTN 시청시간은 오후 6~9시와 아침 7~9시가 각각 30.3%, 29.5%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저녁 9~12시(19.7%), 기타(15.6%) 등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DMB YTN 시청동기요인의 설명변량의 경우, 관계성이 27.5%로 가장 많이 나왔으며, 이어 유용성 11.3%, 탐구성 7.2%, 휴식성 6.3%, 편리성 4.9%, 개인성 4.5%, 정보성 4.2% 등으로 나타났다. 많은 선행연구는 DMB의 경우 이동성과 개인성 등이 강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뉴스채널의 경우 전통적인 뉴스방송의 이용동기와 유사하게 나왔다. 세 번째, DMB YTN 시청 후 충족요인의 설명변량은 편리성이 34.1%로 가장 높고, 그 뒤를 관계성 9.7%, 탐구성 8.7%, 휴식성+개인성 6.4%, 습관성 5.4%, 정보성1 4.0%, 정보성2 3.7% 등이 잇고 있다. 이용동기와는 달리 편리성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설명변량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네 번째, DMB YTN 이용시간에 가장 영향을 주고 있는 변인에 대한 회귀 분석결과, 모든 예측변인들은 56.4%의 설명력을 가진다. DMB를 통한 YTN 이용시간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변인들의 설명력이 6.6%인 반면, 소유매체수 변인은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통제했을 때 YTN의 이용은 0.4% 만 더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용동기 변인을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소유매체수 변인을 통제했을 때, YTN 이용은 추가로 21.2% 더 설명하고 있으며, 마지막에 투입된 매체 이용시간 변인은 앞의 세 단계에 투입했던 인구통계학적 변인, 소유매체수 변인, 이용동기 변인을 통제했을 때, YTN 이용은 추가로 28.1% 더 설명하고 있다. 주요 단어 : 이용과 충족, DMB, 뉴스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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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e thesis intends to analyze the behavior of the users of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their motives of relying on the media as well as the degree of users'' after-use gratification. We know that the behavior of the users of DMB, their motives of relying on the media as well as the degree of users'' after-use gratification, shows the individuality, mobility and convenience by preceding papers. Accordingly the thesis set up the following questions to study the news channel of DMB on the assumption that the behavior of the users for news channel of DMB differs with fixed television. 1. What are the behavior patterns of the users of DMB subscribers? 2. Why do users use news channel YTN of DMB? 3. How gratified are users with YTN of DMB? 4. What are the factors that affects the YTN of DMB''s using time? To answer the above questions, questionnaires were filled out by 116, who dwells in Seoul or Kyungkido, have the DMB. The qustionnaires were completed from April 3 to 14 in 2006 and SPSS 12.0 was us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Bases on the process, the paper presents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 we know that daily average using time for DMB is 44 minutes for mobility, 25 minutes for non-walking time and 18 minutes for YTN of DMB. Subscribing period is about 4 months. Watching time is 30.3% for p.m. 6~9, 29.5% for a.m. 7~9, 19.7% for p.m. 9~12, and so on. Second, the explanation ratios of motives of using YTN of DMB are 27.2% on relationship, 11.3% on usability, 7.2% on research, 6.3% on refresh, 4.9% on convenience, 4.5% on individuality and 4.20% on information. The motives of using YTN of DMB is similar with the fixed television, though many preceding papers stressed the characteristics on mobility, individuality and convenience. Third, the explanation ratios of gratification after-use YTN of DMB are 34.1% on convenience, 9.7% on relationship, 8.7% on research, 6.4% on refresh+individuality, 5.4% on habit, 4.0% on information 1 and 3.7% on information 2. Key word : Uses and Gratification, DMB, news chan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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