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Vygotsky이론의 수학교육 적용에 관한 연구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종범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0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3166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이론과 이를 뒷받침하는 비계설정이론을 바탕으로 비계설정을 통한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학습 자료를 개발해 보려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위해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이론과 비계설정의 유형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위하여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계설정을 위한 자료 수집을 위해 문제지를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조사하였다. 조사를 통해 얻은 결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어려워하는 부분이 관찰되었고, 또 해결 과정이 유사함을 측정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수준에 따른 문제 해결 단계를 구분할 수 있었고, 그에 따른 적절한 비계설정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앞으로의 연구를 위해서는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관심, 사고형태와 같은 정의적 영역의 변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