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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仰天大笑』 硏究 : A Study on 『 Ang cheon dae so』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송효섭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0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3144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仰天大笑』라는 텍스트를 통해 구성되어지는 다양한 기호의 활동들이 어떻게 그 문화를 드러내고, 그 특수한 사회구조를 내포한 문화적 가치체계를 드러내는지 살펴보는 것이 본고의 주된 목적이다. 본고에서는『仰天大笑』에 제시된 텍스트의 속성을 ‘구술성’과 ‘기술성’의 개념을 통해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仰天大笑』에 실린 텍스트들을 분류하고, 그 분류된 텍스트가 보여주는 문화적 기호들의 의미를 파악하려 한다. 『仰天大笑』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조동일과 김정연이 전부인데, 이들 또한 네 작품을 비교하는 논의 중에서 『仰天大笑』가 다루어지는 실정이다. 그래서 개별 작품의 특징이나 의의에 대해서는 심도있게 다루어지지 않은 단점이 있다. 『仰天大笑』에 실린 텍스트들은 엄밀히 말해서 모두 기술재담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현재 기록된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기술성’과 ‘구술성’이 단순히 글과 말이라는 표현매체의 차이로 받아들여져서는 안 된다. 그런 점에서 구술성과 기술성의 구분은 실현태로서의 매체의 차이보다 잠재태로서의 관념적인 측면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仰天大笑』를 통해서 ‘정보초점화의 정도①, 말건넴의 어투의 사용 여부②, 기억하기 쉬운 관용표현과 정형적 표현의 사용 여부③, 시각적 효과④’ 의 기준을 가지고 논할 것이다. 필자의 연구결과, 구술성과 기술성이 『仰天大笑』의 전 텍스트의 속성을 두 형태로 유의미하게 구분하고 있지만, 다소 간의 혼재 양상이 보이고 이것은 구술성과 기술성의 정도의 차이와 당시 시대상황이 구술(성)시대와 기술(성)시대의 혼재시기였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충분히 해석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仰天大笑』에 대한 의미론적 의문들이 제기될 수 있다. 우선은 이 두 유형의 재담은 어떠한 문화적 의미체계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선행될 것이고. 그리고 이 두 유형의 재담이 동일한 의미체계를 가지는지, 아니면 상이한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한 의문도 필연적으로 따라올 것이다. 구술형 재담의 《유형 1.》은 심층구조를 통하여, 상위자와 하위자의 전도를 보여주고, 그 대립이 무너지면서 구분이 모호해지는 기호체계를 보여준다. 즉 상위자와 하위자가 가지고 있던 양항대립의 해체라는 문화의 가치 체계가 드러난 것이다.《유형 2.》는 현실성의 층위에서 그 심층구조에서 인물들의 극대화된 대립을 통해서 사회구조 속에서의 가능과 불가능의 대립을 보여준다고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대립은 중재하는 인물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 속에서 첨예하게 존재하게 된다. 하지만 커뮤니케이션 층위로 그 해석을 확대해 보았을 때, 산출자¹와 수용자¹은 우리 사회 구조 속에서 가능과 불가능의 철저한 대립의 기호체계를 보여주지만, 이러한 대립을 팽팽하게 지속하려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 의미지연으로 인해 유발되는 웃음을 통해 그 대립을 중재하고 극복하려는 의지의 기호체계를 보인다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기호체계는 식민지 구조라는 ‘불가능’이 팽배해 있는 특수한 사회구조를 고려해보았을 때, 그것이 드러내는 ‘대립의 중재와 극복 의지’라는 문화가치가 더 의미 있게 다가오게 된다. 기술형 재담에서는 그 풍자성이 매우 직접적이고 강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기술형 재담의 특성은 그 심층구조를 좀 더 용이하게 살펴보게 한다. 즉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기술형 재담은 우리의 문화구조 속에 만연해 있는 가능과 불가능의 기호들의 대립을 보여줌으로써, 산출자¹와 수용자¹의 양항대립을 드러낸다. 그렇지만 이러한 대립을 지속하지 않고 낯선 기호체계를 통한 순간적 의미지연을 통해 웃음을 자아낸다. 그래서 산출자²와 수용자²를 통해 그 양항 대립이 중재되는 기호체계를 통해 사회구조 속에서의 부조리함을 극복해보려는 의지의 가치체계가 보인다구술형 재담과 기술형 재담이 그 언어적 속성은 다르지만, 그 심층구조에서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 또한 살펴볼 수 있었다. 즉 구술형 재담의 《유형 2.》와 기술형 재담의 유사성이다. 이는 산출자와 수용자가 결국 유사한 기호 활동을 통해 구성되고, 그렇기에 『仰天大笑』를 개별 재담들의 산발적인 집합이 아니라는 것 또한 생각하게 한다. 결국 동일한 문화 환경 속에서, 특히나 특수한 사회구조를 가진 그 상황에서 그 가치지향이 크게 다를 수 없다는 점도 고려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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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e main object of this essay is to examine how various activities of signs reveal its culture, cultural value system which is implied its specific social structure through the text 『ang cheon dae so』. This essay analyzed 『ang cheon dae so』 through attribute of the text which is presented ‘Orality'' and ''Literacy'' . And I classified 『ang cheon dae so』, I grasps meaning of the culture signs which the text which is classified shows. The research regarding the 『ang cheon dae so』 did not become accomplished almost. Kim Jeong-yeon, Cho dong-il, these people discussed 『ang cheon dae so』 which compared other works. Not handling depth of the individual work is weak point. Strictly speaking, the texts which are recorded in the 『ang cheon dae so』 can be regarded as all ''Technical witty talk''(Literacy), because of existing in the form of current record. therefore it can not be simply accept with difference of the expression medium. The research resulted ''orality'' and ''literacy'' divided the 『ang cheon dae so』. The semantics doubts, in afterwards, could be proposed. I doubt that witty talk of these two type has what kind of culture meaning system. And I also doubt that having the meaning system where the witty talk of these two types is same or not. Type 1. of ''orality witty talk'' leads, through subordinate structure, the opposition collapses and it shows the symbolic system where dividing comes to be dim. With the namely, the opposition between high position person and low position person reveal the subordinate structure, and also reveal value system of the culture which is a dissolution Type 2. the opposition which from above layer of reality has become maximum anger of the people from the subordinate structure. It shows the opposition of possibility and impossibility from the organization of society inside, it will be able to arrange. But when trying to magnify the interpretation of communication layer, considering peculiar social structure ''under colony system'', flood tide of ''impossible'' shows the symbolic system significantly reveal cultural value of ''arbitration of conflict and will of overcome''. Satirical characteristic of Technical witty talk''(Literacy) is very direct and is strong. It shows the opposition of possibility and impossibility from the organization of society inside, it will be able to arrange. but it does not continue the opposition, extracts a laugh through strange symbolic system of instantaneous meaning delay. In addition, it is the similarity between ''Technical witty talk''(Literacy) and ''Orality witty talk''. addresser and addressee are composed of similar activities of signs. Finally from the culture environment inside which is identical. The value intention, which has the organization of society which is special, is not different. There is a possibility of trying to consi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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