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학교생활 적응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대학생의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f the Student with Adaptation Difficulty due to the Absence of Self-Confidence

초록/요약

본고는 소심하고 걱정 많은 성격, 전공에 대한 불만, 저조한 학업 성취, 자기능력에 대한 회의, 부담감으로 작용하는 환경적 요인 등이 맞물리는 가운데 신체화 증상을 보일 정도로 생활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복학생의 상담사례이다. 경제적 문제로 휴학했다가 복학하면서 내담자는 경제적·사회적으로 낮은 수준의 가정형편에 대해 예민해지게 되었고, 그 영향은 학업 및 관계에서 지나친 긴장, 위축감, 자신감 결여 등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어려운 가정형편에 학비 부담을 지우면서도 제대로 된 결과물을 내지 못하는 자신에 대한 심한 자책감과 채무감으로 자신이 가진 능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에 일차적인 목표를 두었으며, 동시에 과다한 중압감으로 인한 내담자의 비합리적 생각과 행동들을 반영해줌으로써 자신과 주변에 대?좀 더 융통성 있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교육하고 보살핌을 주는 지지자가 되어주려 하였다. 상담을 통하여, 내담자의 호소문제인, 학업 중단까지 고려할 정도로 과중하게 느껴졌던 학업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을 만큼 힘을 키우게 되면서 신체화 증상도 경감되었고, 불필요한 중압감을 갖게 하는 요인들을 살펴보는 가운데 원하는 방향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내담자의 성격적 취약성, 부모와의 심리적 분리문제 등을 다루어 나가면서 조금 더 융통성 있는 시각으로 자신과 환경을 바라볼 수 있도록 상담을 계속하기를 제안했지만 내담자의 희망에 따라 종결하였다.

more

목차

Ⅰ. 사례의 소개
1. 내담자 기본자료
2. 주요호소 문제
3. 내담자 행동 관찰
4. 심리검사 결과 및 해석
5. 상담자가 파악한 내담자 문제
6. 상담 목표 및 전략
Ⅱ. 상담 과정
Ⅲ. 종합 고찰
1. 상담 진행
2. 상담 후기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