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정에서의 내담자 체험수준의 추세 분석 : Trend Analysis of Client Experiencing Level in Counseling Process
- 주제(KDC) 114.000
- 발행기관 西江大學校 生活相談室
- 발행년도 2002
- 총서유형 Journal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논문은 상담과 심리치료에서 내담자 변화의 중요한 한 지표인 체험수준이 상담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는지 그 추세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성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공사례 한 사례(사례 A)와 비성공사례 한 사례(사례 B)를 집중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담자의 체험수준과 관계 있는 상담단계는 중기와 말기였다. 둘째, 내담자의 체험수준은 상담단계와 회기가 진행됨에 따라 깊어졌다. 이는 두 사례 모두에 있어서 그러하였다. 그러나 사례 A는 체험수준 2로 시작하여 수준 6까지 변화하였으나, 사례 B는 체험수준 2로 시작하여 수준 3으로 종결되었다. 따라서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체험수준은 성공적인 상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more목차
Ⅰ. 서론
Ⅱ. 체험수준의 변화과정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3. 연구 절차
4. 각 사례의 상담 성과
5. 자료 분석 방법
Ⅳ. 결과
Ⅴ.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