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출한 학위논문은 원칙적으로 회수 및 수정이 불가합니다.
다만, 대학원에서 논문 수정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한해, 아래의 절차를 거쳐 수정할 수 있습니다.
(논문 수정이 필요하다고 결정 및 승인하는 권한과 책임은 논문 제출자의 소속 대학원에 있습니다.)
1. 학위논문 제출자가 소속 대학원 행정팀에 학위논문 원문 수정 요청
: 수정 요청 사유, 수정 부분, 논문 인준자 전원의 동의 및 서명, 학위논문 수정본 파일 (업로드용 PDF파일, 메타데이터 수정용 워드 또는 한컴 파일) 포함
(졸업 전까지는, 논문 인준자 전원의 동의 및 서명을 생략하고 지도교수의 서명만 받습니다.)
>> 도서관에서는 졸업 즈음 일괄 수정 처리합니다.
2. 소속 대학원에서 수정요청 심사 및 승인
(졸업 전까지는, 수정요청 심사를 생략하고 있습니다.)
3. (2023년 8월 졸업자까지) 학위논문 제출자는 소속 대학원에 책자본 학위논문 수정본 제출
: 새로운 논문 인준서가 포함된 학위논문 책자본 3부 (온라인 '조건부 동의' 또는 '비동의'는 4권)
* 2024년 2월 졸업자부터는 책자본 학위논문을 제출하지 않으므로, 3번 내용은 생략합니다.
4. 대학원 행정팀에서 창의지식협력팀(온라인 학위논문 담당)에 업무협조문에 학위논문 파일 첨부하여 송부
5. 도서관 후속 처리 작업
* 도서관에서 논문 제출자에게 연락해 메타정보 변경을 위한 작업용 파일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