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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참여 가상공간 스토리북

User performed Virtual Space Storybook

박수진 (Park, Su Jin,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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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가상공간 스토리북을 기획하고 구현하여 연구 실험하였다 가상의 공간을 기반으로 실제 사물이 증강되는 형태를 적용 . 하여 현실과 가상의 공간이 융합되는 융복합적 스토리북의 구현을 목표로 하였다 공간 . 의 확장 특징을 가진 가상공간 스토리북의 구현을 위해 개념과 AV(Augmented Reality) MR(Mixed Reality) . 를 연구하였고 적용하였다 가상공간 스토리북은 시나리오상의 미션 수행으로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시나리오의 진행 절차는 다음과 같...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가상공간 스토리북을 기획하고 구현하여 연구 실험하였다 가상의 공간을 기반으로 실제 사물이 증강되는 형태를 적용 . 하여 현실과 가상의 공간이 융합되는 융복합적 스토리북의 구현을 목표로 하였다 공간 . 의 확장 특징을 가진 가상공간 스토리북의 구현을 위해 개념과 AV(Augmented Reality) MR(Mixed Reality) . 를 연구하였고 적용하였다 가상공간 스토리북은 시나리오상의 미션 수행으로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시나리오의 진행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 . . 번째 빔 프로젝션으로 가상공간을 구현한다 두 번째 제시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사용 , . , 자는 실제 물체를 가져와 가상의 공간에 실제 물체를 삽입한다 세 번째 실제 물체와 . , 대응되는 모델이 증강한다 마지막으로 사용자는 증강된 이미지와 실제 물체를 자유 3D . 롭게 제어함으로 스토리북의 가상공간과 현실이 혼합되는 상태를 체험한다 구현한 결과 . 물은 가상공간 스토리북의 사용자 대상인 살 어린이들에게 실험 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5 . 어린이들은 가상공간 스토리북을 매우 잘 이해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의도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실제 물체를 가상의 공간에 집어넣는 과정을 수행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어린 . 이들은 현실과 가상을 혼돈하지 않고 실제 물체와 가상 이미지를 구분하여 스토리북을 체험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이들은 가상의 스토리북에 몰입하여 이야기를 전 . 개시켜나갔으며 실험이 끝난 이후에도 자발적으로 가상공간 스토리북을 체험함으로 가 , 상공간 스토리북의 긍정적인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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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We tested for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virtual space story books were planned. The proposed virtual space concept, a story book with the characteristics of Augmented Virtuality and Mixed Reality, was implemented Several steps are needed to proceed with the virtual space storyb...
In this study, We tested for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virtual space story books were planned. The proposed virtual space concept, a story book with the characteristics of Augmented Virtuality and Mixed Reality, was implemented Several steps are needed to proceed with the virtual space storybook's story. First, a user brings a real object into virtual space and recognizes the real object with an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object-recognition software. Second, when object recognition progresses, the virtual 3D model is augmented in the virtual space, which is then inserted into the virtual space and rendered. Finally, software projected a virtual space storybook on the desk in which users can touch and select real-objects. This virtual space storybook was implemented using the new story-making technology by applying the virtual space concept. the Augmented Virtuality concept is to augment real objects based on virtual space. To confirm this we tested a user test using the virtual space storybook. the user seemed as if can the distinction between real objects and virtual images. Also very well and that understood the process of putting the real objects in virtual sp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