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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마케팅을 이용한 스포츠스타의 광고 적합성 연구

우미나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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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인터넷 보편화에 따른 SNS의 발전은 현재 기업들의 적극적인 마케팅 홍보 공간으로 활용되는 결과를 낳았다. 방대한 양의 소비자 의견 데이터를 분석하는 빅데이터 분석 방법은 소비자들의 제품에 관한 의견과 반응을 알 수 있고, 더하여 더욱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을 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 리뷰는 다른 소비자들에 의해 쓰여지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실제적인 소비 경험을 나타네는 리뷰 데이터의 신뢰성과 유용성은 많이 강조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조화가설 이론에 근거하여, 빅데이터를 이용한 스포츠 스타와 ...
모바일 인터넷 보편화에 따른 SNS의 발전은 현재 기업들의 적극적인 마케팅 홍보 공간으로 활용되는 결과를 낳았다. 방대한 양의 소비자 의견 데이터를 분석하는 빅데이터 분석 방법은 소비자들의 제품에 관한 의견과 반응을 알 수 있고, 더하여 더욱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을 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 리뷰는 다른 소비자들에 의해 쓰여지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실제적인 소비 경험을 나타네는 리뷰 데이터의 신뢰성과 유용성은 많이 강조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조화가설 이론에 근거하여, 빅데이터를 이용한 스포츠 스타와 광고 제품들간의 적합성을 측정하는 분석방식을 제시하는 것이다. 특히 트위터나 다른 블로그에서 수집한 데이터는 텍스트 형식이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텍스트 마이닝 방식 중에 하나인 키워드 추출 방식을 사용하였다. 스포츠 스타들로는 김연아, 손연재, 류현진, 추성훈 그리고 기성용이 포함 되었으며, 제품으로는 냉장고, 마사지기, 세탁기, 식품, 에어컨, 통신사, 핸드폰, 화장품 등이 고려되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제품과 스포츠 스타 각각의 이미지 적합성을 계산하여 선정된 스포츠스타 별 광고 시장에서의 활용을 논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김연아는 식품, 통신사, 핸드폰과 높은 이미지 적합성을 보였으며, 손연재는 냉장고, 마사지기, 세탁기, 식품, 류현진은 에어컨, 추성훈은 에어컨, 통신사, 핸드폰, 화장품과 이미지 적합성이 높은 것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연구방법론 측면에서 방대한 비정형 데이타형식의 빅데이터 분석방법을 스포츠 스타와 제품간의 적합성을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해 보였다. 백분율로 계산해주는 수식을 통해 브랜드와 최적의 이미지 적합성을 갖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기존의 정형화된 설문방식의 단점을 보안한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활용해 스포츠스타의 광고에 국한되지 않고, 향후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방향을 제시하는데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는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