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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 현실을 이용하여 업사이클링한 옥외 광고 디자인에 관한 연구

Study of Design to Upcycle Out-of-home Advertising Media Using Augumented Reality

홍용석 (Hong, Yong Seok,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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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미디어의 파편화로 인해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는 이전에 비해 다양해 졌고, 전통적인 광고 매체들을 과거에 비해 낮은 광고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종래의 광고 매체 중 하나인 옥외 광고는 그 영향력의 변화를 크게 보여준 매체중 하나이며, 서울시내의 옥외 광고 매체 중 지하철 역사 내 옥외 광고의 상당 부분이 현재 낮은 수주율을 보여주며 사용 되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다. 이러한 사용되지 않는 옥외 광고를 증강 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업사이클링한 새로운 매체의 증강 현실 광고를 디자인 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디자인을 위해 기존의 옥외 광고와 증강 현실 광고의 사례분석을 통해 광고적 특성을 도출하였고, 이를 반영시켜 프로토타입으로 만든 광고를 전문가 집단의 인터뷰를 통한 평가 분석을 통해 증강 현실 옥외 광고가 소비자에게 감정적 측면에서 주는 긍정적 영향과 업사이클링의 측면에서의 효용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현재 미디어의 파편화로 인해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는 이전에 비해 다양해 졌고, 전통적인 광고 매체들을 과거에 비해 낮은 광고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종래의 광고 매체 중 하나인 옥외 광고는 그 영향력의 변화를 크게 보여준 매체중 하나이며, 서울시내의 옥외 광고 매체 중 지하철 역사 내 옥외 광고의 상당 부분이 현재 낮은 수주율을 보여주며 사용 되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다. 이러한 사용되지 않는 옥외 광고를 증강 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업사이클링한 새로운 매체의 증강 현실 광고를 디자인 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디자인을 위해 기존의 옥외 광고와 증강 현실 광고의 사례분석을 통해 광고적 특성을 도출하였고, 이를 반영시켜 프로토타입으로 만든 광고를 전문가 집단의 인터뷰를 통한 평가 분석을 통해 증강 현실 옥외 광고가 소비자에게 감정적 측면에서 주는 긍정적 영향과 업사이클링의 측면에서의 효용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