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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현존감을 높이는 인터랙티브 사진

Interactive photograph that enhances social presence

하승완 (서강대학교 아트&테크놀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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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앱과 웹 등의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우리 일상에서 게임, 광고, 드라마등에서 매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사용에도 기억 매체로서의 인터랙티브 미디어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더불어, 현재 주요 기억 매체인 사진 및 비디오에 대해서 인간의 행위는 보는 것에만 국한되어 있으며, 사진 또는 비디오 속에 있는 대상과 상호작용한다는 경험까지는 확장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진 또는 비디오 속에 있는 대상과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주는 새로운 기억 매체로서의 인터랙티브...
모바일 앱과 웹 등의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우리 일상에서 게임, 광고, 드라마등에서 매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사용에도 기억 매체로서의 인터랙티브 미디어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더불어, 현재 주요 기억 매체인 사진 및 비디오에 대해서 인간의 행위는 보는 것에만 국한되어 있으며, 사진 또는 비디오 속에 있는 대상과 상호작용한다는 경험까지는 확장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진 또는 비디오 속에 있는 대상과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주는 새로운 기억 매체로서의 인터랙티브 사진을 제안한다. 인터랙티브 사진은 주 사진과 사용자 인터랙션에 따라 재생되는 짧은 비디오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취하는 인터랙션 종류(터치, 음성, 제스쳐, 얼굴표정 등)을 실시간으로 검출하고 이에 맞는 미리 촬영한 매우 짧은 비디오를 재생하여 사용자에게 마치 사진 속 대상이 실시간으로 반응하고 있다는 경험을 주는 인터랙티브 시스템이다. 제안하는 인터랙티브 사진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20대 대학생 40명에 대해서 기존의 사진과 비교하여 사회적 현존감의 변화를 측정하였고 실험 결과 제안하는 시스템이 정서적 유대감을 포함한 사회적 현존감을 현저히 높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인터랙티브 사진을 통해 현실세계에서 현재 물리적으로 만날 수 없는 사용자와의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며 더 나아가 상실감을 극복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미디어로서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