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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머시브북(e-mmersive Book) : 통합적 글 읽기를 지원하는 증강현실 기반의 책에 관한 연구

e-mmersive Book: the AR book that assists the syntopical reading

김신효 (Kim, Shin Hyo,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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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수 천년 간 인류가 정보를 저장하고 검색하고 습득하는 가장 오래된 미디어로서 매우 큰 의미를 지닌다. 최근 새롭게 개발되는 ICT 기술은 읽기 경험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가능성을 토대로 연구를 하거나 전문적인 영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상황에서 책을 읽을 때 이를 도와줄 수 있도록 통합적 글 읽기(Syntopical Reading)를 도와주는 HMD(Head Mounted Display) 증강현실 기반의 새로운 전자책 시스템인 e-mmerisive Book을 제안한다. 통합적 글 읽...
책은 수 천년 간 인류가 정보를 저장하고 검색하고 습득하는 가장 오래된 미디어로서 매우 큰 의미를 지닌다. 최근 새롭게 개발되는 ICT 기술은 읽기 경험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가능성을 토대로 연구를 하거나 전문적인 영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상황에서 책을 읽을 때 이를 도와줄 수 있도록 통합적 글 읽기(Syntopical Reading)를 도와주는 HMD(Head Mounted Display) 증강현실 기반의 새로운 전자책 시스템인 e-mmerisive Book을 제안한다. 통합적 글 읽기란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수의 글을 참조하는 글 읽기 방법으로, 현대인이 일상적으로 마주하는 과제이자 AR 환경에서 자주 경험하게 될 글 읽기 경험이기도 하다. 본 논문에서는 통합적 글 읽기에 대해 HCI 관점에서 접근하기 위해 통합적 글 읽기에 대한 문헌 조사 및 사용자 경험 조사를 실시했으며 HMD 증강현실 환경을 고려해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도출했다. 개발된 프로토타입을 통해 사용자 평가를 한 결과, 이머시브북은 효율성, 학습 용이성, 만족성 측면에서 보다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은 연구나 학습 등 통합적으로 글을 읽어야 하는 상황에서 사용자를 중심의 디자인을 통해 이를 보조할 수 있는 이머시브북을 제안했으며 이는 가까운 미래에 도래하게 될 혼합현실 미디어 시대의 글쓰기 도구나 가상 도서관 연구 등에 응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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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researchers have actively explored ways to enhance reading experiences by utilizing Augmented Reality (AR) technologies. Augmenting a 3D virtual model on top of the real story book or science textbook is the typical way of using AR to enhance user experiences of reading activities. In this research, I present a new AR-based book system, e-mmersive Book, that assists the syntopical reading, where users read more than one book in an inspectional way to find answers to particular questions. In the design process, literature research of syntopical reading and HMD based AR was conducted to design guideline. The new AR-based book system provides new possibilities to enhance reading experiences for students and researchers.
Recently, researchers have actively explored ways to enhance reading experiences by utilizing Augmented Reality (AR) technologies. Augmenting a 3D virtual model on top of the real story book or science textbook is the typical way of using AR to enhance user experiences of reading activities. In this research, I present a new AR-based book system, e-mmersive Book, that assists the syntopical reading, where users read more than one book in an inspectional way to find answers to particular questions. In the design process, literature research of syntopical reading and HMD based AR was conducted to design guideline. The new AR-based book system provides new possibilities to enhance reading experiences for students and researc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