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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웹소설의 재미경험 향상을 위한 UI디자인 연구

서재인 (서강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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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온리(Mobile only)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나날이 변화해가는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 맞춰 모바일 웹소설의 재미경험을 향상시키는 UI디자인을 제안하기 위해 연구하였다. 먼저 연구를 진행하기에 앞서 기존 모바일 콘텐츠의 UI에 관한 연구를 정리하고 웹소설의 서사연구를 조사해 웹소설의 구술문학적 특징을 정리하였다. 또한 HCI관점에서의 재미에 관한 선행연구를 정리하여 기존의 모바일 콘텐츠 UI의 특징과 웹소설의 특징에 맞춰 재미 요소를 몰입, 추출하여 재미 요소를 ‘간접체험, 새로움, 생생함, 몰입감, 상...
본 연구는 모바일 온리(Mobile only)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나날이 변화해가는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 맞춰 모바일 웹소설의 재미경험을 향상시키는 UI디자인을 제안하기 위해 연구하였다. 먼저 연구를 진행하기에 앞서 기존 모바일 콘텐츠의 UI에 관한 연구를 정리하고 웹소설의 서사연구를 조사해 웹소설의 구술문학적 특징을 정리하였다. 또한 HCI관점에서의 재미에 관한 선행연구를 정리하여 기존의 모바일 콘텐츠 UI의 특징과 웹소설의 특징에 맞춰 재미 요소를 몰입, 추출하여 재미 요소를 ‘간접체험, 새로움, 생생함, 몰입감, 상호작용’으로 추려내었다. 그리고 기존 모바일 UI디자인의 선행연구를 통해 모바일 UI디자인의 시각적 요소를 ‘레이아웃, 색상,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요소, 동적요소’ 총 5가지로 정리하였으며 이를 조합해 새로운 모바일 웹소설의 재미경험 향상을 위한 UI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새로운 UI디자인에 관해 사용성 평가와 휴리스틱 평가(Hueristic Evaluation)를 진행하였는데 사용성 평가에서는 기존 모바일 웹소설 UI디자인을 평가하는 그룹과 새로운 모바일 웹소설 UI디자인을 평가하는 그룹으로 나누어 비교연구를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기존 모바일 웹소설 UI디자인보다 새로운 모바일 웹소설 UI디자인이 전반적인 사용성 측면에서도, 재미요소적인 부분에서도 더 긍정적인 평가를 나타냈으며, 이는 새로운 모바일 웹소설 UI디자인이 사용자의 재미 경험을 더욱 이끌어냈음을 알 수 있었다. 그와 더불어 휴리스틱 평가를 통해 새로운 UI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가이드라인을 규정하였으며, 이에 맞춰 디자인을 보완, 수정하였다. 또한 웹소설의 장르와 새로운 모바일 웹소설 UI디자인의 적합성을 따져보았을 때, 판타지와 무협 장르가 가장 적합하며 로맨스와 미스터리, 호러물도 각 요소에 따라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장 어울리지 않는 장르는 성인장르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웹소설도 게임, 웹툰과 같은 다른 콘텐츠처럼 모바일형태에 맞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모바일 세대에 맞춰 점점 진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