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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영상콘텐츠 <The War of Future> 디자인 및 제작 : 소규모 제작 환경에서 미디어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디지털 영상 콘텐츠 제작

윤이나 (영상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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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미디어(meta media)인 컴퓨터의 등장으로 디지털 데이터로 환원되는 사진, 영상 그리고 소리 데이터를 재료로 하는 새로운 합성 콘텐츠 또는 새로운 미디어의 제작 가능성이 열렸다. 과거 아날로그 영화의 경우 프로덕션(Production) 과정에서의 라이브 영상 촬영부분이 전체 제작과정 중 상당 부분을 차지했다면 현재 디지털 매체를 통한 ‘합성(Composite)’ 기술의 발전 이후 이미지를 변형/제어 하여 가상 이미지 생성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자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제작 파이프라인의 구조적 변화는 ...
메타 미디어(meta media)인 컴퓨터의 등장으로 디지털 데이터로 환원되는 사진, 영상 그리고 소리 데이터를 재료로 하는 새로운 합성 콘텐츠 또는 새로운 미디어의 제작 가능성이 열렸다. 과거 아날로그 영화의 경우 프로덕션(Production) 과정에서의 라이브 영상 촬영부분이 전체 제작과정 중 상당 부분을 차지했다면 현재 디지털 매체를 통한 ‘합성(Composite)’ 기술의 발전 이후 이미지를 변형/제어 하여 가상 이미지 생성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자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제작 파이프라인의 구조적 변화는 영화, TV 드라마 뿐 아니라 영상 전반에 걸쳐 통념으로 자리 잡고 있다. 최초의 무빙 이미지(Moving Image)의 등장 이후 영화, 애니메이션 등 장르의 구분을 거쳐 변화/발전을 거듭해온 영상 콘텐츠는 종국에 ‘합성’ 기술을 통하여 봉합선이 없는 완벽한 가상 이미지로서 의미를 가지게 되었고 이러한 현상과 상황에 맞추어 미디어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가상 이미지, 영상을 제작/구현해 봄으로서 디지털 시대에서 영상 매체가 가지는 의미를 되새기고자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소프트웨어의 형식이 영상 콘텐츠에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