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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ald Barthelme: Art as Creating the Self

진주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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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기관 The Graduate School of Sogang University
  • 발행년도 2002
  • 학위수여년월 20020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영어영문학과
  • 식별자(기타) 000000084147
  • 본문언어 영어
초록/요약moremore
도널드 바셀미(1931-1988)는 1960년대 이후의 현대 미국산업사회의 다양한 모습들을 담아낸 작가이다. 비교될 수 없는 재치와 유머로 다루어진 그의 작품 속에서 우리는 웃음을 넘어서는 통찰을 발견하고 종종 놀라게 된다. 사실 "병적 자의식"은 바셀미의 주인공들이 종종 공유하는 특질이고 이는 주인공들로 하여금 사회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내면으로 침잠하거나 파편화된 감정적, 사회적 경험을 겪게 만든다. 이해 받을 수 없는 현실 앞에서 이러한 주인공들은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혼자만의 세계 속에서 고립된 채 살아가는 것이다, 이상할...
도널드 바셀미(1931-1988)는 1960년대 이후의 현대 미국산업사회의 다양한 모습들을 담아낸 작가이다. 비교될 수 없는 재치와 유머로 다루어진 그의 작품 속에서 우리는 웃음을 넘어서는 통찰을 발견하고 종종 놀라게 된다. 사실 "병적 자의식"은 바셀미의 주인공들이 종종 공유하는 특질이고 이는 주인공들로 하여금 사회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내면으로 침잠하거나 파편화된 감정적, 사회적 경험을 겪게 만든다. 이해 받을 수 없는 현실 앞에서 이러한 주인공들은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혼자만의 세계 속에서 고립된 채 살아가는 것이다, 이상할 정도로 쾌활하게. 바셀미는 종종 예술가들을 주인공으로 다루면서 모든 것이 물화되고 소비되기만 하는 현대산업사회에서 예술가들이 당면한 문제를 보여주고자 한다. 한 단편에서 그는 "예술의 근원적인 경험은 실패"라고 말하고 "사람들을 계속 흥미롭게 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라고 토로하기도 한다. 그러면서도 상상력, 창조, 그리고 예술은 그의 작품 전체에서 반복되는 주제로 나타나며 그의 가장 훌륭한 단편들의 주인공들은 결국 병적 자의식을 넘어서 자신의 예술적 상상력으로 자아를 창조해낸다. 이런 "쾌활한 니힐리즘"은 바셀미의 작품이 가지는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의 작품은 독자에게 " 無는 세상을 새롭게 하는 힘"이라는 에밀리 디킨슨의 시 구절과 같은 묘한 희망을 던져주고, 우리의 상상력을 미친 듯이 가동시킨다. 바셀미는 아무리 각박한 현실에서도 예술은 계속될 것이며 또 예술은 언제나 사회 속에서 성장해간다는 것을 작품 속에서 증명해보이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현실에 대한 환멸과 좌절을 넘어서, 예술가의 유일한 특권인 상상력을 발휘해 결국 창조로 이루어지는 과정을 바셀미의 60 Stories 와 40 Stories에 수록된 단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초록/요약moremore
Donald Barthelme(1933-1988) is an American writer who offers an great example of contemporary city characters. Barthelme entertains us with unsurpassed wit and humor, yet we are often touched by his deep insight about basic human condition. In fact, morbid self awareness is what Barthelmes protag...
Donald Barthelme(1933-1988) is an American writer who offers an great example of contemporary city characters. Barthelme entertains us with unsurpassed wit and humor, yet we are often touched by his deep insight about basic human condition. In fact, morbid self awareness is what Barthelmes protagonists main trait and what makes him build inner refuge which turns him captive all the same. Frustrated by unsympathetic, harsh city life, Barthelmes characters become outcast and isolated. However, in his best stories, Barthelme depicts triumphantly imaginative characters who manage to forge a creative self, by pure imagination. In one of his stories, Barthelme writes that paradigmatic artistic experience is that of a failure and confesses that it is difficult to keep the public interested. After all, Barthelme often depicts artist characters and in doing so, he illustrates dilemma that many modern artists are faced with. In this thesis, we will examine this creating process by discussing stories of 60 stories and 40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