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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relationship of attitudes, motivation,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and English reading and writing proficiency

김혜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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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moremore
똑같이 주어진 조건과 환경속에서 어떤 학생들은 어떻게 외국어 학습을 다른 학생들과는 다르게 빠르고 노련하게 습득을 할 수 있는 것일까? 많은 외국어 연구에서는 이를 학습자 개인적인 차이로 연구가 되어오고 있으며, 또 이들 중 일부 외국어 연구자들은 이 같은 차이를 영어를 배우려는 학습자의 태도와 동기로 믿고 있다. 또한 좋은 학습자는 학습전략을 더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연구가 되고 있으며, 다시말해 학습전략은 학생들이 외국어를 배우는 것을 강화 시키고 늘리는 수단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최근에 많은 연구를 통해 전략이 학업성취에 영향...
똑같이 주어진 조건과 환경속에서 어떤 학생들은 어떻게 외국어 학습을 다른 학생들과는 다르게 빠르고 노련하게 습득을 할 수 있는 것일까? 많은 외국어 연구에서는 이를 학습자 개인적인 차이로 연구가 되어오고 있으며, 또 이들 중 일부 외국어 연구자들은 이 같은 차이를 영어를 배우려는 학습자의 태도와 동기로 믿고 있다. 또한 좋은 학습자는 학습전략을 더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연구가 되고 있으며, 다시말해 학습전략은 학생들이 외국어를 배우는 것을 강화 시키고 늘리는 수단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최근에 많은 연구를 통해 전략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끼치고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라는 사실을 밝혀주고 있다. 즉, 전략은 적극적인 언어활동이며 학생스스로 이뤄지는 학습 관련 행위이며 이는 언어의 숙련 정도를 높일 뿐 아니라 의사소통능력의 기초가 될 수 있다라고 여겨지고 있다. 그러므로 적절한 언어 학습전략의 사용은 언어의 진보를 도와줄 뿐 아니라 학습자에게 훨씬 더 많은 자신감을 북돋아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학습태도 및 동기와 영어 성적간의 관계, 영어학습전략과 영어 성적간의 관계를 중학생, 고등학생 그리고 대학생별로 구분하여 살펴본 후, 이 학생들의 영어 성적의 상하에 따라서 이들 변수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학습태도와 동기 그리고 학습전략이 각 변수 요인들의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별로 각각 조사할 것이다. 이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경기도와 서울에 위치한 남자중학교와 여자중학교에서 290명, 여자고등학교와 남자고등학교에서 269명, 5개 대학에서 대학생 377 명이 조사대상이 되었다. 동기에 대한 검사도구는 Gardner(1985)의 Attitude/Motivation Test Battery (AMTB)를 사용하였으며, 항목은 64문항으로 이뤄졌다. 또한 이는8개의 동기 범주로 논의가 되어졌다. 즉 영어에 관한 흥미, 미국인들에 대한 태도, 영어학습에 대한 태도, 통합적 동기, 도구적 동기, 영어수업에 대한 불안, 동기의 강도, 영어학습에 대한 욕구이다. 학습전략에 대한 검사 도구는 Oxford(1990)의 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 (SILL)을 사용하였으며 이는 50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또 6개의 범주로 논의가 되어졌는데, 기억전략, 인지전략, 보상전략, 상위인지전략, 정의전략, 사회전략 이었다. 언어의 숙련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단어에 대한 지식, 문법구조, 담화구조, 읽는 기술을 측정할 수 있는Cloze Test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주된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한국 학생들은 태도와 동기에 관한 항목 중 영어를 배우는 태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도구적 동기와 영어에 대한 흥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부분의 태도 및 동기의 변수들과 학습 성적간에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어전략을 보게 되면, 한국학생이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학습전략은 보상전략과 상위 인지전략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모든 학습 전략들과 영어성적과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부분의 태도 및 동기의 변수들과 학습전략에 대한 변수들은 각각의 요인별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위와 같은 명백한 증거를 제시해 주었다. 즉 다시 말해 학습에 대한 태도와 동기는 영어 성취도에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또한 학습전략의 사용 빈도는 학습자의 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제2외국어를 학습하는 많은 다른 심리적인 요인 중에서 이 요인들 즉, 태도와 동기 그리고 학습전략이 영어 성취도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그러므로 영어를 배우고 가르치는 방법에서 변화와 진보가 있어야만 할 것으로 생각된다.